원소기호 수업
2018. 3. 3. 22:48ㆍ과학 이야기/화학
작년에 했던 원소기호를 가르쳤을 때 했던 활동이 기억에 남아 포스팅하려고 한다.
단합대회때 재미로 했었는데 꽤 반응이 좋아서 올해는 과학시간에 해보려고 한다.
수업 전 보물을 곳곳에 숨겨둔다. 이를테면 3층 복도(계단 제외), 과학실(캐비닛 제외) 등 장소를 제한해둔다. 보물은 원소 이름과 원소 기호이다. 보물은 엄청 많아야 한다. 학급당 100개정도?
먼저 강의식으로 짧게 원소기호를 학습한 후, 외울 시간을 준다.
보물찾기를 시작하기 전 제한시간, 안전, 범위, 계산방법 등에 관한 안내를 한다. 보물은 1개당 1점인데 금과 은은 특별히 3점씩 준다. 원소기호와 원소이름의 짝을 찾은 경우 5점씩 준다. 보물을 교환할 수 있도록 해서 맞는 짝을 최대한 찾을 수 있도록 한다. 1등은 보상을 한다.
보물은 스티커종이로 제작하여 학습지에 붙일 수 있도록 했다.
수업에 적용한다면 설명(10분)+규칙 설명 및 또래교수(10분)+활동(10분)+정리(10분) 정도로 하면 좋을 것 같다.
이외에도 다른 과학샘들 의견을 들어보면, 원소 카드를 만들어 짝이 맞는 것을 찾는 활동도 좋은 것 같다. 교실 안에서 간단하게 끝내기 좋을듯.